인후두염

목질환클리닉

의술은 환자를 위해 발전하며 건강한 삶을 위한
우리의 노력은 계속됩니다

대표번호

  • 편하게 문의주세요. 031-266-8875
 
바이러스나 세균 등의 감염에 의해 인두와 후두에 염증이 생긴 경우를 인후두염이라고 합니다.

인두는 후두와 식도입구에 이르는 근점막으로 된 부위로 림프조직이 많아 바이러스나 균에 대한 반응성 변화를 잘 일으켜 인두염이 일어나게 됩니다. 대부분의 인두염은 임상적으로도 진단이 쉽게 되며 보통은 항생제요법이나, 대증요법으로 잘 치유되고 있습니다.

후두염은 성대와 성대 주위에 생긴 염증을 말합니다. 성대 상부에 생긴 염증을 후두개염이라고 하며 성대 아래에 염증이 생긴 것을 후두염, 후두 기관지염, 후두 기관 기관지염이라고 합니다.

원인
대부분이 세균 감염 또는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입니다. 드물게 자극성 가스나 화학물질, 증기의 흡입, 부비동 등의 인접 부위 염증의 파급 등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중 후두염은 담배나 건조한 공기, 성대의 과용 등으로도 유발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액이 식도 또는 식도를 통과하여 인구 또는 후두까지 역류되어 인후두역류로 인한 염증 증상을 야기하기도 합니다.

증상
- 인두의 이물감, 건조감, 기침 등
- 통증, 연하곤란, 고열, 두통, 전신 권태, 식욕 부진 등
- 구취, 혀의 설태,

치료
인두염은 대부분 자연 치유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안정을 취하거나, 항생제 및 진통제의 투여, 충분한 수분의 섭취 등 대증요법으로 하게 됩니다. 합병증으로 드물게 뇌막염, 뇌염, 심근염이 올 수 있습니다.

후두염의 치료도 발병 부위와 원인에 따라 치료하는데 세균성인 경우는 항생제 7-10일 치료가 원칙입니다. 가벼운 경우의 후두염은 차가운 증기를 쏘이며 집에서 쉬어도 됩니다. 후두개염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숨소리가 점점 나빠지거나 가만히 있는데도 거친 소리가 날 경우, 호흡 곤란, 저산소증, 불안, 청색증, 창백, 의식의 변화가 있는 경우 입원시킵니다.

기관 삽관과 기관 절개의 적절한 시기에 할 수 있도록 하며, 진정제는 금물입니다. 스테로이드는 기도의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성대휴식이나 적절한 습도의 유지, 그리고 담배와 같은 자극제들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