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장애

기타질환

의술은 환자를 위해 발전하며 건강한 삶을 위한
우리의 노력은 계속됩니다

대표번호

  • 편하게 문의주세요. 031-266-8875
 
음성장애란?

주로 목소리를 만들어내는 기관인 성대의 이상이나 호흡량의 조절이 적절하게 이뤄지지 않아 발생하는 언어장애를 말한다. 목소리의 크기가 너무 크거나 작은 소리(강도장애), 지나치게 높거나 낮은 소리(음도장애), 목쉰소리, 숨찬소리, 거친소리, 과비성(음질장애) 등이 나타나게 된다. 그 이외에 코맹맹이 소리가 나는 고명 장애, 말소리가 끊겨 나오거나 심하게 떨려 나오는 경련성 발성장애 등이 있다.

원인
성대의 외상, 이물, 염증, 종양, 신경마비, 기형 등의 기질적 장애에서 나타나며 쉰목소리나 탁한 목소리가 나고, 심해지면 목소리가 전혀 나오지 않기도 한다. 기능적 장애에 의한 것으로는 히스테리성 발성장애, 경련성 발성장애, 음성쇠약증, 심리적ㆍ정서적 발성장애 등이 있다. 대부분 음성의 남용 및 오용과 관계가 있는데 직업적인 원인과 관련된 경우가 많다. 또한 평소에 고함을 많이 지르거나 말을 많이 하는 경우, 헛기침을 많이 하는 것도 음성질환을 유발한다. 경련성 발성 장애는 신경중추 즉 기저핵의 미세한 병변에 의해 성대의 움직임이 조절되지 않아 말을 할 때 목소리가 떨리거나 전혀 발성이 되지 않아 대화를 할 수 없는 경우를 말한다.

치료
검사법으로는 발성 중 성대의 움직임을 관찰하는 후두 스트로보스코프검사, 후두 내시경, 발성기능검사, 후두의 근전도검사 등이 있다.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나면 그에 따른 치료를 하게 된다. 치료방법은 약물치료, 발성법을 교정하고 성대에 무리가 덜 가도록 하는 음성치료, 레이저 치료 및 수술치료 등이 있다.